[백준] 3190 뱀 파이썬

2021. 6. 5. 00:45코딩테스트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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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풀이

이 문제는 한참 고민 끝에 해결할 수 있었다.

  • Key Point

1. 방향 설정

뱀은 좌우로만 방향이 변할 수 있는데, 'L','D' 값에 따라 방향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변한다

따라서 default값으로 초기값인 오른쪽을 direction=1로 잡고, 왼쪽으로 변하는 구간, 오른쪽으로 변하는 구간을 고려해주어 아래와 같은 함수로 나타내준다

# c: 'L','D'
# d: 방향값
def turn(d,c):
    if c=='L':
        d=(d-1)%4
    else:
        d=(d+1)%4
    return d

# 상, 우, 하, 좌
dir_y=[-1,0,1,0]
dir_x=[0,1,0,-1]

2. 사과가 없을 때의 경우

사과가 없는 경우 꼬리 부분을 잘라주어야 한다. 이 때 deque를 이용한 popleft()를 사용한다면 쉽고 효율적으로 잘라낼 수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을 만날 때를 고려하여 해당 값을 변경해주어야 한다(2로 변경)

# 사과가 없을 때
if board[y][x]==0:
	# 꼬리 부분을 잘라낸다
                tmp_y,tmp_x=snake.popleft()
    # 해당 보드 좌표에 뱀이 없음으로 변경한다
                board[tmp_y][tmp_x]=0

3. 사전형으로 times 배열을 만들고 해당 키값을 통해 time을 찾고 있으면 방향을 변경해준다

   if time in times.keys(): # time 사전에 존재할 때
                direction=turn(direction,times[time])

 

전체 코드

# Dummy 라는 도스 게임
# 뱀이 나와서 기어 다닌다
#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 게임은 N*N 정사각 보드 위에서 진행
# 몇몇 칸에 사과가 놓여져 있음
#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는 벽이 있음

# move : 뱀의 이동 
# 사과가 있을 때 move
# 사과가 없을 때 move
# 이동할 떄 이전 배열의 정보를 그 다음으로 옮기는 작업을 수행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 left로 head를 이동시킨다
# (0,1) -> (-1,0) -> (0,-1) -> ()
# c: 'L','D'
# d: 방향값
def turn(d,c):
    if c=='L':
        d=(d-1)%4
    else:
        d=(d+1)%4
    return d

# 상, 우, 하, 좌
dir_y=[-1,0,1,0]
dir_x=[0,1,0,-1]


# 뱀의 시작과 꼬리 부분만 표시해준다
def start():
        #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힌다?
    direction=1
    dir='D' # 초기값
    time=1
    y,x=0,0
    snake=deque([[0,0]]) # 초기값을 넣어준다
    board[y][x]=2
    while True:
        # 뱀 진출
        y,x=y+dir_y[direction],x+dir_x[direction]
        if 0<=y<N and 0<=x<N and board[y][x]!=2: # 초기 위치가 아니고 범위 안에 있을 때

            # 사과가 없을 때
            if board[y][x]==0:
                tmp_y,tmp_x=snake.popleft()
                board[tmp_y][tmp_x]=0
            board[y][x]=2 # 뱀이 존재하는 영역 표시
            snake.append([y,x])
            if time in times.keys(): # time 사전에 존재할 때
                direction=turn(direction,times[time])
            time+=1 # 시간 증가
        else:
            return time

if __name__=="__main__":
    N=int(input()) # 보드의 크기
    K=int(input()) # 사과의 개수
    board=[[0]*N for _ in range(N)]
    for i in range(K):
        x,y=map(int,input().split())
        board[y-1][x-1]=1
    snakeDir=[]
    L=int(input())
    times={}
    for i in range(0,L):
        t,dir=input().split()
        times[int(t)]=dir
    print(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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